변리사스쿨 2024년 5월 시간표

변리사스쿨 로고 이미지

카카오톡 문의하기

합격수기

[제61회 변리사 시험합격] 1차 시험 합격수기 - 3월 진입 [초시][종합반] NEW
admin 2024-04-16 131

f3708fe1b64f026ddf105b2d9f1ea4f4_1713234433_4089.png

1. 들어가며
3월 종합반 등록을 시작으로 처음 변리사의 길에 진입하였습니다. 도중에 슬럼프도 있었지만 변리사스쿨의 좋은 강사분들과 종합반 친구들의 도움으로 이겨내 1차 합격이라는 열매를 맺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 다시 돌아가도 종합반 등록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2. 24
년도 2 24일 시행된 61회 변리사시험에서 가답안으로 채점한 결과
민법 85점 산업재산권법 82.5점 자연과학 70

 

3. 과목별 공부방법

1) 민법

민법은 류호권 강사님의 커리큘럼을 따랐습니다. 3월 기본강의를 수강하였고, 중급강의와 객관식 강의는 듣지 않았습니다. 객관식 문제집을 혼자 풀면서 이해가 어려웠던 부분을 동영상 강의로 찾아서 수강했습니다. 시험 날짜에 근접했을 때에는 진도별 모의고사와 변호사 기출 강의, 최신 판례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민법 기본서는 7-8회독 정도 한 것 같습니다. 처음엔 잘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들도 회독을 통해 민법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으면서 점점 해결되었습니다. 객관식 문제집은 변리사 기출과 변호사 기출을 3-4회 회독하며 기본서로 부족했던 부분을 확인하고 보충했던 것 같습니다. 류호권 선생님은 질문에 정성스레 답변해주시니 카톡, 대면 질문을 잘 활용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2) 특허법
특허법은 조현중 변리사님의 커리큘럼을 따랐습니다. 기본강의부터 조문특강, 판례강의, 기출강의, 심사기준 강의와 최종정리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객관식 강의는 시간 관계상   수강하지 못하였으나 주변 친구들의 후기를 들어보았을 때 도움이 되었다고 하니 시간적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객관식 강의까지 수강을 추천드립니다.


3) 
상표법
기본강의, 중급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중급강의는 정말 추천드립니다. 1차 합격을 위한 컴팩트한 강의입니다. 현재 2차를 준비하면서, 판례강의까지 수강했으면 큰 도움이 되었을 것 같으나 시간 관계상 듣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4) 
디자인보호법
기본강의와 최종정리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컴팩트하고 쉬운 강의로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5) 물리
김현완 강사님의 기본강의와 마인드맵 강의, 빈출유형 강의와 객관식 강의를 수강하였고, 물리 스터디에도 참가하였습니다. 물리 베이스가 약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본강의를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강의력도 훌륭하시나 강의 외적으로도 따뜻한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정신적으로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물리 베이스가 약했음에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6) 
화학
김선민 강사님의 기본강의, 객관식 강의, 월드컵 특강을 수강하였습니다. 사실 물리와 화학 모두 베이스가 약해 걱정이었으나 화학을 방어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끔 여러번 강조해주시고, 월드컵 특강으로 최소한의 시간 투자로 최대의 효율을 뽑아낼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월드컵 특강만큼은 꼭 자신의 것으로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7) 
생물

박윤 강사님의 기본강의, 김민 강사님의 최종정리 강의와 시사성 테마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박윤 강사님의 기본강의는 입문자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양 조절과 필기노트의 그림을 통한 이해가 입문자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김민 강사님의 최종정리 강의도 필수적인 내용을 챙기면서 정리하는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두분 다 모두 뛰어난 강사분들이라 생각합니다. 취향에 따라 한 분을 선택하셔도 후회 없으실 것 같습니다

 

4.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새벽 4-5까지 깨어있던 적도 많고, 12-1시에 잠에 들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시간으로 제한을 두기보다는 하루에 목표치를 정해서 그 공부량을 달성하려고 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시는 분은 시간 제한을,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시는 분은 공부량 목표치를 설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방법

저는 집중력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그래서 그런 단점을 독서실에 최대한 오래 앉아있기로 극복하였습니다. 집중력이 좋으신 분들은 7-8시간만에 끝낼 공부량을 저는 10-12시간 까지도 걸려 마쳤던 것 같습니다. 슬럼프가 왔을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최대한 엉덩이를 의자에 붙여서 조금이라도 더 공부량을 늘리고자 했습니다.

 

6.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전략 KEY POINT

너무 깊게 학문적으로 탐구하려 하지 않았던게 좋았던 것 같습니다. 적당한 이해는 효율적인 공부에 도움이 되나,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확실히 포기하고 암기로 전환하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이리 생각합니다.

 

7. [종합반수강생] 종합반 커리큘럼의 장점

어떤 강의를 수강해야하는지 고민을 줄여주었던 것이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강사님들의 커리큘럼대로 잘 따라가기만 해도 합격인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또한 함께 공부하는 주변 조원, 친구들이 있다는 점도 큰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8. 마치며
육체적 건강, 정신의 건강, 꾸준함과 확실한 동기부여, 그리고 효율적인 공부법 모두가 바쳐주어야 하는 시험인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꾸준함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올바른 길은 학원과 강사분들이 제시해주십니다. 그 길을 따라 걸을 수 있는 끈기와 체력만 바쳐준다면 꼭 합격하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GS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