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리사스쿨 2024년 5월 시간표

변리사스쿨 로고 이미지

카카오톡 문의하기

합격수기

[제60회 변리사 시험합격] 1차 시험 합격수기 - 3월 진입 [종합반][동차종합반등록] NEW
admin 2023-03-22 1,349

1f4ded015cd50b552453a506dd7df24f_1679491668_8171.jpg
 

1. 들어가며

저는 올해 종합반에 등록하게 되면서 약 1년 동안 변리사 공부를 하였습니다.

 

2. 1차 종합반 등록 계기

꽤 오랜 기간 공부를 해야 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혼자 공부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되어, 종합반을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3. 과목별 점수

- 산업재산권법 : 85(특허법 : 18/20, 상표법 : 9/10, 디자인보호법 : 7/10)

- 민법개론 : 87.5(35/40)

- 자연과학개론 : 65(물리 : 5/10, 화학 : 5/10, 생물 : 8/10, 지구과학 : 8/10)

>>> 평균 : 79.17

 

4. 산업재산권법

- 특허법(3월 시작) : 조현중 변리사님 기본 강의, 판례 강의, 심사기준 정리 강의, 최종 정리 강의를 수강하였으며, 조문 특강의 경우 초반에 조금 듣다가 저와는 잘 맞지 않는 것 같아서 듣지 않았습니다.

기본 강의를 들으면서 조현중 변리사님이 주신 쪽지 시험(조문)을 시험 보기 전까지 약 10회 정도 풀어봤으며, 판례 강의를 들으면서 ox 문제집을 2회독 하였습니다. 판례 강의를 다 수강하고 판례 강의 책으로 1회독 하였으며, 이후 판례 밑줄 자료에 정리하며 1회독 더 하였고, 시험 보기 전까지 판례 밑줄 자료로 3회독 하였습니다. 기출 문제는 시간이 부족하여, 최근 5개년 정도만 풀어봤습니다.

 

- 상표법(5월 시작) : 김영남 변리사님 기본 강의, 핵심 이론 정리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기본 강의를 들으면서 김영남 변리사님이 주신 쪽지 시험을 풀어봤습니다. 개인적으론 이 쪽지 시험이 기출 문제보다 어려웠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기본 강의를 전부 수강하고 난 후, 기본서 1회독을 하고 바로 핵이정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이후 기본서와 핵이정을 같이 1회독 했으며 시험 보기 전까지 핵이정만 추가로 3회독 하였습니다. 기출 문제는 시간이 부족하여, 1회독만 하였습니다.

 

- 디자인보호법(9월 시작) : 김영남 변리사님 기본 강의, 핵심 이론 정리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디자인보호법을 늦게 시작해서 기본 강의를 듣고 복습 없이 바로 핵이정을 수강하였습니다. 핵이정을 모두 수강한 후에 기본서 1회독을 하면서 기출 문제 2회독 하였습니다.

 

5. 민법개론(3월 시작)

- 류호권 교수님의 민법 기본 강의, 타 학원 강사님 최신 판례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기본 강의를 수강하면서 ox 문제집 1회독 하였으며, 기본 강의를 수강한 후 시험 보기 전까지 기본서 5회독 하였으며, 부족한 파트를 추가로 회독하였습니다. 포인트 객관식의 경우 양이 많아서 1회독만을 목표로 하였으나 생각보다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중간에 기본서 회독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6. 자연과학개론

- 물리(6월 시작) : 김현완 강사님의 기본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기본 강의를 수강한 후, 기본서 1회독 하였습니다. 기본서에 나와 있는 예제 문제를 꼼꼼히 같이 풀어봤습니다. 또한, 따로 요약 정리를 하여 시험 보기 전까지 이것만 봤습니다. 기출 문제는 1회독만 하였습니다.

 

- 화학(6월 시작) : 김선민 강사님의 기본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기본 강의를 수강한 후, 기본서 2회독 하였습니다. 기본서 2회독을 하면서 초반에는 요약 정리를 함께 하였으나, 뒷부분은 못했습니다. 객관식 문제를 1회독 하였습니다.

 

생물(10월 시작) : 박윤 강사님의 기본 강의, 기출 문제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기본 강의를 수강한 후, 기본서와 필기노트 2회독을 하였습니다. 이후 기출문제 강의를 수강하였고 이후 기출 문제 1회독 하였습니다.

 

지구과학(10월 시작) : 기본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기본 강의를 수강한 후, 기본서와 필기노트를 2회독 하였습니다. 시간이 부족하여 기출 문제는 풀지 않았고, 수업 시간에 풀어준 문제만 따로 다시 풀어봤습니다.

 

7. 종합

민법의 경우 처음 보게 되면 안 읽히는 것도 많고, 양도 많아서 막막합니다. 당연히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저의 경우 처음에 한 시간에 10페이지를 읽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민법은 회독을 하면 할수록 이해도 잘되고 속도도 빨라지는 것 같습니다. 초반에 너무 조급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산업재산권법의 경우 조문을 많이 읽고 조금이라도 외워보는 것이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자연과학은 제발 3월부터 같이 병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부족해서 정말 많이 후회합니다.

모의고사를 많이 풀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변리사스쿨 모의고사는 물론이고 타 학원 모의고사도 많이 풀어본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풀면서 이건 경향에 맞지 않는 문제가 아닌가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그래도 푸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모의고사가 가장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8. 종합반 장점 및 활용법

오랜 기간 준비해야 하는 시험이니만큼 꾸준함이 중요한 거 같습니다. 저는 혼자서는 꾸준히 공부할 자신이 없어서 종합반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공부를 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다 같이 했기에 끝까지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친해지게 된다면 오히려 공부를 안 하게 될 수 있습니다.

 

9. 마치며

시험공부를 하면서 시험 하루 전날에는 모든 과목을 1회독 해야 된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습니다. 저는 공부를 하다 보니 도저히 이렇게 할 자신이 없어서 시험 하루 전날에도 볼 수 있는 만큼만 보고 갔습니다. 저는 책을 한 번 볼 때 굉장히 꼼꼼하게 봤고 이해가 가지 않으면 잘 넘어가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시간도 많이 걸리고 회독 수도 적지만 기억에 오래 남아있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본인에게 맞는 공부 방법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여러 방법으로 공부를 해보시고 본인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KDH